디지털 펜 보급 시대 오는가?

제품 홈페이지
구입 사이트

처음 디지털 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던 것은 로지텍의 제품 때문이었다. 전용지에 전자펜을 이용해 메모를 하고 PC와 Sync를 하게 되면 펜의 메모리에 저장된 필기한 내용이 PC로 복사가 되어지는 방식이었다. 이렇게 전송된 파일은 이미지의 형태로 PC에 저장되어 파일의 형태로 관리하고 디지털화하여 저장할 수 있다. 이것이 디지털 펜이다.

아직 필기체 인식 등의 OCR 기술이 발달되지 않아 필기한 내용이 텍스트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지는 않지만 어쨋든 전통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필기방식의 사용을 고수하면서 디지털로 변환할 수 있어 편리한 것이 사실이다.

제품 홈페이지

또 한 회사의 제품은 커다란 보드 위에 종이를 올려두고 사용하는 방식으로 위에 소개한 제품과 작동 매커니즘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이러한 디지털 펜이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고 값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

약 15~25만원 정도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는데.. 혹자는 그냥 아무 노트에 다양한 필기구를 이용해 필기하고 10여만원의 가격에 판매되는 스캐너를 스캔하는 것이 더 성능면에서 뛰어나다고도 한다. 맞는 말이다. 스캐너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성능면에서(스캔 화질, 컬러 사용, 글씨의 굵기 등의 필체까지 스캔) 뛰어나지만 번거로운 것이 흠이다.

디지털 펜 보급과 함께 OCR 기능이 더욱 발전한다면... 아니 이미지 검색, 보이스 검색, 비디오 검색 등의 기술이 발전한다면 이러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활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다.

by oojoo | 2005/02/21 17:07 | Digital Say | 트랙백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91113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와니 at 2005/02/21 19:29
와우 괜찮은 아이디어인듯.. 분명 나중엔 대세가 될 그런 제품같군요~
Commented by SophistLaM at 2005/02/22 02:16
그, 그래도 종이와 연필의 로망은 영원히_!
(퍽)
Commented by link at 2005/02/22 14:11
Seiko의 Ink link와 흡사한 제품이군요. Logitech에서 나온 Digital I/O Pen(최근에 버전2까지 나왔습니다)이 좀더 진보된 기술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Commented by 다스베이더 at 2005/02/26 08:01
디지털 펜이 아무리 발전을 해도
연필이나 펜촉이 주는 필기감은 주지 못하죠
종이 질이나 펜, 연필심 질에따라 천차 만별이니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