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왜 태왕사신기는 자유이용권 대상이 아냐?
동생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는데, 인터넷으로 공중파 방송의 드라마 보는 낙이 없으면 외로운 미국 생활이 더욱 서글퍼진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2년 넘게 MBC, SBS의 자유이용권을 결제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론 일부 드라마를 자유이용권으로는 시청이 불가하도록 해두었더군요. 이런 드라마는 별도로 이용요금을 내야만 합니다. 태왕사신기의 경우 총 24회니까 고화질로 시청 시에 약 2만4천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물론 자유이용권 이용 약관에는 일부 프로그램은 자유 이용권 이용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포함되지 않는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그저 저작권 문제 관련 프로그램으로 고지하고 있어 한마디로 자기들 마음이란 것이죠.

한마디로 좀 돈이 되겠다 싶은(자유이용권 사용자라 할지라도 돈내고 볼만큼 인기 드라마) 프로그램은 자유이용권에서 제외함으로써 프로그램 판매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죠. 월 1만5천원 가량의 자유이용권도 그리 싼 가격은 아님에도 원칙없이 엿장수 맘대로 자유이용권 제외 프로그램으로 정함으로써 자유이용권을 이용하는 충성 사용자들을 계속 엿먹이다보면 사용자는 하나둘 떨어져 나갈 것입니다.

케이블 TV부터 IPTV 그리고 해외의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인해 콘텐츠가 넘쳐 나는 요즘 자꾸 고딴식으로 소비자를 우롱하면 그나마 애정을 가지고 있던 시청자들을 영영 잃게 될 것입니다.

[덧붙임 : 2007.9.24 PM 12:17] 아마도 자유이용권 대상에서 제외된 프로그램들은 제작비 등이 워낙 많이 들어서인가 보군요. 하지만, 제작비가 그만큼 투자하는 이유는 추가적인 기대 수익과 가치를 생각해서일텐데... 왜, 이미 콘텐츠 정액권을 구입한 시청자들에게 이중 부담을 주는..
by oojoo | 2007/09/24 03:50 | Digital Say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6405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제드 at 2007/09/24 12:34
한달 이용권보다 더 비싼 가격이로군요.
이러다 많은 분들이 음성적 루트로 돌아서 버릴지도..
Commented by Ludens at 2007/09/24 14:30
저도 지금 캐나다에 있는데 태왕사신기가 보고 싶어 곰플레이어로 볼려고 하니 영어로 서비스 권이 아니라고 나오네요 ㅠ.ㅠ
슬퍼 집니다.
Commented by 후니 at 2007/09/26 02:00
요즘 TV드라마 중 상당수가 외부제작을 통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 제작으로 진행되는 드라마가 방송편성을 따내기 위해 거액의 돈을 들여 스타들을 영입하고, 그에 따라 치솟는 스타몸값으로도 문제가 되었었죠)
하여튼, 태왕사신기를 제작한 "김종학 프로덕션"은 외부제작업체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제작된 드라마는 방송편성시 상호 계약을 통해 진행되는데 태왕사신기 같이 엄청난 투자금이 들어가고 많은 이슈가 되었다면 외부제작업체에서
더많은 조건을 제시했겠죠...그래서 별도 가격도 부과가 되는 것일테구요...^^
암튼, 음성적 루트를 원하시면 조용히 쪽지 주세요~ㅎㅎ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