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고맙다고 말하세요~
인심을 잃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아세요? 배려와 선의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보답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제가 말하는 보답이 거창한 선물이나 물질적인 보상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감사합니다."라는 인사치레를 말하는 것이죠.

에이~ 누가 그런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겠어~ 라고 생각하기 쉽겠죠? 제가 사회 생활하면서 만난 많은 스마트한 친구들 중 상당수는 바로 이러한 인사치레가 부족했습니다. 간단한 인사말임에도 불구하고 고마움을 표현하지 않죠.

그 이유를 잘 따져 보니까, 그들의 마음이 꽁꽁 얼어붙어 고마움을 모르는 인색한 사람이기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바로 본인들이 그런 배려와 선물을 받았는지 전혀 인지하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자기가 잘나서 당연히 그런 복을 받은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었던 것이죠.

주변을 둘러보세요. 혹시나 그런 사람이 없는지.. 그리고, 스스로를 돌아 보세요. 내게 누군가 배려와 선의를 배풀었음에도 나는 그걸 모르고 지나간 것은 아닌지... 난 간단한 인사치레지만 충분히 상대방이 인지할만큼 고마움을 표시했는지...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며, 받았으면 그에 대한 상대방이 느끼기에 충분할만큼의 OVER스러운 표현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 우리 크게 말합시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by oojoo | 2007/07/21 03:37 | HR | 트랙백(1)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60588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openframewor.. at 2007/07/24 16:43

제목 : [생각] 감사합니다.
아직은 저보다 어른이신 분들이 더 많지만 세상을 살다보면 고마운 사람이 참 많습니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더라도 함께 수행한 팀원과 관련 담당자에게 모두 감사해야 할 일이 너무 많습니다. 당연하겠지만 가장 먼저 부모님께 감사하고 친구에게 감사하고 형, 누나, 동생......more

Commented by 구라마왕 at 2007/07/21 11:43
감사합니다 ^^
Commented by oojoo at 2007/07/24 10:10
To 구라마왕 : 저도 ^^ 코멘트 남겨주신 점 감사드립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