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철저한 자기관리는 성공의 일등공신

방학이 시작되면 2~3개월의 방학 기간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후회없이 지낼지 계획을 세우기 마련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때, 방학이 시작되면 어김없이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은 계획표를 요구했다. 또 고등학교 때는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시작되면 학업 계획표를 수립하곤 한다. 하지만 대학부터는 그런 계획적인 삶의 습관은 무너진다.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의 기간 동안의 통제와 억압은 대학 합격과 함께 자율이라는 이름으로 해방되고, 무계획적 삶과 쾌락에 방치된다. 그렇게 1~2년을 보내면서 F 학점이라는 성적과 졸업 후의 취업에 대한 걱정이 남은 대학생활을 돌아보는 경우를 주변에서 발견한다. 이후 방황하던 마음을 어학연수나 휴학 혹은 군입대를 마감하면서 다잡으며 뭐든지 열심히 하자는 의지와 결심을 하게 된다.

하지만, 한 번 풀어진 나태한 삶의 고삐를 다시 움켜쥐기란 쉽지 않다. 새벽 6시 기상과 학교 도서관에서의 공부 그리고 저녁 시간의 영어학원으로 이어지는 계획적 삶은 작심삼일이기 마련이다. 계획은 세우지만 그 계획대로 하루를 살기가 여간 쉽지 않다. 수립한 계획의 50%만이라도 달성하고 하루하루를 살아간다면 우리의 내일은 단 열매로 가득찰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리 쉬울 리가 없다.


성공적인 직장인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업무를 처리한다. 자기관리나 시간관리라는 것은 계획대로 시간을 쪼개어 업무를 처리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계획대로 사는 삶은 어떤 교육이나 거창한 기술에 의해 가능한 것은 아니다. 평소의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계획을 세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새해가 시작되는 날 금연 표어를 붙이고 금연계획을 세우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나 계획대로 금연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결국 계획대로 하루하루 금연을 하는 의지와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평소 철저한 자기관리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 비즈니스맨들은 평소 계획을 실행에 옮기는 습관이 들어 있어 업무 성과가 높은 것이다.

그렇다면 계획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은 눈높이를 낮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처음부터 너무 과도한 목표 달성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면 실행이 어려워 계획 자체를 부정하는 문제점을 발생시킨다. 계획을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려면 다소 쉬운 계획을 설정해서 그 계획을 매일매일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부담없는 계획을 달성하다보면 성과를 얻게 되고 그것을 자신감과 기쁨을 가지게 됨으로써 지속적인 실행 의지를 쌓게 해준다.

목표를 낮게 설정해서 계획을 수립 할 때 유의할 점은 계획을 세부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간을 시간 단위로 쪼개어 해당 시간에 무엇을 어느정도까지 할 것인지를 세부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경쟁사 벤치마킹 리포트를 작성하는 업무라면 경쟁사의 자료 수집, 초안 작성하기, 최종 리포트 치장하기, 최종 검수하기라는 총 4단계로 업무를 쪼개고 다시 각각의 업무별로 세부적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각각의 업무를 어느정도 시간을 투입해서 처리할 것인지를 계획한다. 이때 반드시 빠져서는 안되는 것은 시간을 투입해서 각각의 업무를 처리한 후에 어떠한 결과물(성과)을 얻을 것인지 개별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경쟁사의 자료수집이라면 A 회사의 최근 시장 점유율과 매출내역, 특이점을 조사하는데 약 3시간 정도의 시간 투입과 그로 인해 A 회사에 대한 A4 반페이지 정도의 문서를 생성하는 것으로 세부 계획을 수립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각각의 프로젝트를 세부적으로 쪼개어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입하고 어떠한 업무 결과물을 얻을 것인지 정리한다. 그리고 이제 그 계획표대로 실행해야 한다. 계획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했거나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면 계획표에 업무 지연 사유와 재조정된 시간을 표기한다. 이 계획표는 눈에 잘 띄는 책상 위에 올려둠으로써 항상 자기암시를 하며 해당 업무를 제 시간에 끝내야 함을 느껴야 한다."

이렇게 2~3 차례의 업무 계획을 수립하다보면 나중에는 세부 계획을 수립하지 않아도 처리해야 할 업무 제목과 업무 시간 그리고 결과물만 정리하면 평소 습관대로 업무 처리를 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업무가 2개, 3개로 늘어날 때는 컴퓨터가 멀티태스킹으로 업무를 처리하듯이 여러 업무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 이렇게 동시다발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집중력과 함께 꼼꼼함이다. 여러 일을 동시에 하다보면 깜빡 잊고 업무 처리를 잊어버리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다이어리나 메모 등의 도구를 이용해서 업무를 잊지 않도록 계속 주의해야 한다.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 대다수는 상당히 바쁘다. 우리가 TV에서 자주 보는 탑 클래스의 연예인들이나 유명한 정치가, 성공한 CEO는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만큼 바쁘게 산다. 하지만 그 많은 일을 하면서도 일을 제대로 처리해낸다. 그것이 바로 그들의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 때문인 것이다. 일이 많아 일을 제때 처리하지 못했다고 말하지 말라. 그것은 결국 본인의 능력없음을 핑계대는 것일 뿐이다. 일이 많다면 오히려 행복해해라. 그것은 곧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내게 주어졌음을 말하는 것이다. 한가하다면 오히려 그것은 내가 회사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줄어들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by oojoo | 2006/12/31 01:53 | HR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4809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구라마왕 at 2006/12/31 14:45
^^; 너무 좋은 글
Commented by SophistLaM at 2006/12/31 16:05
군대에서만큼 밖에서 해낸다면 분명 성공할 거라고 믿습니다.
안되면?
....................말뚝 박아야겠죠;;

새해 복 많이 받으십쇼!
Commented by 다스베이더 at 2007/01/01 19:18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