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신입 구직자여, 컴퓨터 OA 학습 이렇게 준비하라.
OA는 Office Automation의 줄임말로 사무 자동화라는 뜻이다. 대개 사무관리직 또는 IT 관련 업종에서 인력을 채용할 때 “OA 가능자 우대”라는 자격요건이 붙을 때 OA가 바로 사무 자동화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무 자동화란 무엇일까? 사무 자동화란 워드프로세서, 프리젠테이션, 스프레드시트 3개의 프로그램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회사에서는 업무 내용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이들 3개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업무를 관리하게 된다. 워드프로세서는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때 사용되며 프리젠테이션은 발표와 브리핑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된다. 스프레드시트는 계산을 하거나 데이터를 관리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회사 내에서는 각종 기안문, 제안서, 보고서, 회의록 등이 이러한 사무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해 사용되고 관리된다. 그런 이유로 이들 프로그램의 사용법은 업무에 있어 상식 중의 상식이라고 할 수 있다.

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개 워드프로세서는 MS워드(한글, 훈민정음), 프리젠테이션은 파워포인트,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이라는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 그런 이유로 취업을 앞둔 구직자들은 취업 준비를 위한 컴퓨터 교육에 있어 이들 3가지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배우는 것이 영어공부를 함에 있어 토플, 토익을 준비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컴퓨터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자격증)에서도 이들 프로그램의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기본적인 평가 항목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취업을 앞둔 구직자들은 이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배우기 마련이다.

하지만 OA 프로그램을 배움에 있어 업무 성격(직종과 직무)에 따라 보다 중점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은 다르기 마련이다. 사무관리직이라면 엑셀을 보다 전문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기획과 마케팅직이라면 파워포인트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한다. MS워드의 경우 기본적인 문서 작성을 할 수 있고 간단한 편집만 할 수 있으면 된다. 그러므로 취업에 앞서 컴퓨터 학습을 하는 경우라면 본인이 종사하려는 직무 분야에 있어 어떠한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은지 파악을 한 후에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 보다 전문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한 IT 업종의 취업 준비생에게는 OA 능력 외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이 인터넷 검색, 홈페이지 작성(HTML 편집 능력) 능력이다. IT 업종의 경우 사무관리직을 제외한 기획, 마케팅, 영업 등의 직무 종사자도 기본적인 인터넷 사용과 활용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업무를 보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오히려 OA 능력보다 이러한 인터넷 사용 능력과 마인드가 더 중요한 업무 능력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취업을 앞둔 구직자라면 무턱대고 컴퓨터 학원에 다니려 하지 말고 취업하고자 하는 업직종과 본인이 지원하는 직무 분야에 필요한 컴퓨터 사용 능력이 무엇인지 미리 확인하고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러한 사소한 차이 하나가 취업 경쟁력을 상승시켜줄 것이다.
by oojoo | 2006/10/04 12:57 | HR | 트랙백(1)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42584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at 2014/03/11 00:39

제목 : pure garcinia cambogia
line4...more

Commented by S라불리는 at 2006/10/04 21:35
군대를 남들이 무시하는 행정병으로 다녀 왔다는게 이런데서 위안이 되는군요..
마우스에 손 안대고 키보드만으로 모든걸 해결해야 했던 암울한 시대 ㅠ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