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사진 인화는 하세요?

미 사진판촉협회가 발표한 2005년 2월 자료에 따르면 2005년의 전 세계 카메라 필름 판매량은 3억 1500만통으로 2000년과 비교하면 절반에 미치지 못할만큼 줄었다. 물론 필름 판매량의 하락과 함께 사진 인화 시장 역시 크게 줄어들고 있다. 국내 필름 시장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오히려 해외보다 더 빠르게 필름 인화 시장은 냉각되고 있다. 그것은 디카와 카메라폰의 보급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디카로 촬영한 사진은 어떻게 보관하고 있는가? 대체로 PC에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있거나 이미지 크기를 축소해 블로그, 미니홈피 등에 저장해서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상당한 사진 파일이 사진 전용지에 출력되거나 온라인 인화 사이트를 통해서 인화되고 있기도 하다.

얼핏 생각하기에는 필름 카메라 시장이 축소되면서 사진 인화량도 줄어들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대개 디카로 촬영한 사진은 인화하기 보다는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카 보급이 늘면서 과거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던 때보다 사진 촬영량 자체가 늘었다. 디카는 필름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 유지비용이 들지 않을 뿐 아니라 조작이 쉽고 촬영한 사진을 쉽게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어 우리의 일상을 보다 많이 기록으로 남게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나만 해도 5년 전만 해도 사진 촬영은 특별한 기념일에나 하는 것으로 생각했었지만, 지금은 어디서나 디카를 휴대하고 다니며 하루의 생활을 기록하는데 사진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사진 촬영량이 늘다보니 이전에 비해 인화의 기회가 늘어나게 되었다. 즉, 보관하고 있는 사진이 많아지면서 인화의 기회가 늘어남으로써 온라인 인화 사이트의 시장 규모가 커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또한, 개인이 쉽게 집에서 사진을 인화할 수 있는 포토 프린터와 사진 인화지, 컬러 잉크가 봇물처럼 쏟아지면서 빠른 시간 내에 타인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되었다. 이러한 환경적 뒷받침으로 인해 오히려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던 때보다 전체 사진 인화량은 많아지게 된 것이다. PC의 등장으로 디지털 파일의 보급이 늘어나면서 종이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했었지만, 실제는 프린터의 사용량이 많아져 종이 사용량이 늘어난 것처럼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은 디지털 인화 시장을 규모있게 성장시키는데 일조했다.

그런데, 온라인 인화 사이트 대다수가 매년 매출이 크게 늘지는 않고 있다. 그것은 마치 북 쇼핑몰이 가격할인 경쟁으로 책 판매량은 늘었지만 정작 수익성은 형편없던 것과 비슷하다. 매년 100% 이상 인화 주문량은 늘고 있지만 정작 인화 비용은 서로 경쟁하며 낮아짐으로써 매출은 같은 비율로 늪지 못한 것이다. 상위 인화 사이트의 월 매출이 3~4억 정도 수준으로 2004년, 2005년, 2006년의 매출 규모가 크게 늘지 않고 있음이 이를 말해준다.

어쨌든 가끔 부모님께 드리기 위해 조카들 사진을 인화 사이트에 주문해서 드리곤 하는데 앨범에 보관하기 적당한 크기인 4x6인치가 100원, 가장 저렴한 가격인 80원 가량이 3x5인치 정도이다. 이 가격은 2005년보다 더 내린 가격이다. PC 속에 잠들고 있는 사진 파일들은 많지만 의외로 자주 보지는 못하고 있다. 이때 한 번쯤 두고두고 보고 싶은 사진은 인화를 통해 오프라인을 통해서 접해보면 어떨까. 사진은 역시 모니터보다는 앨범이나 액자를 통해서 보는 것이 제맛이다.

by oojoo | 2006/07/23 02:42 | Column | 트랙백 | 덧글(3)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375489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at 2006/07/23 13:29
인화 사이트의 품질은 거기에 거기인 것 같고, 어떻게 보면 너무 제살깍아먹기 경쟁을 하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도 드네요. 이번년 들어서 인화는 수번 했지만 모두 무료로 했습니다. 사이트마다 무료쿠폰을 어찌나 뿌리던지..

요즘은 인화를 신청하면 다음날 바로 와서 참 마음에 들더군요.
Commented by oojoo at 2006/07/28 02:15
To 플 : 온라인 쇼핑, 주문의 발전으로 인해 택배사가 배불러지나 싶었는데.. 택배 시장도 워낙 경쟁이 가열되다보니 상당한 경쟁을 하더군요. 발송비도 줄었을 뿐 더러, 서비스도 좋아지는 듯 해요. 그렇다보니 배송시간도 엄청 빠르더군요.
Commented by y at 2007/07/13 22:38
http://best.photophoto.co.kr 이곳 강추요..--비회원 주문 가능 // 당일인화 // 장당 65원 // 프로 인화지사용 ISO9001인증업체 생산 전문 사이트 --코닥 정품 인화지 쓰구요 전국에서 손가락안에 드는 규모의 대형 현상소입니다. 사진은 잘 나오구 가격두 무지 싸요^^ 일단 가격 확인해 보세요...1장에 65원입니당^^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