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회사생활 잘 하려면 프리젠테이션 스킬이 필요
대기업의 IT 관련 강의에 있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약방의 감초와 같은 주제는 “프리젠테이션 스킬”이다. 프리젠테이션 강의는 4~5년 전만 해도 지금처럼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하지만 지금 왠만한 기업체 강의에 있어 프리젠테이션 관련 강의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프리젠테이션 강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은 기업에서 그만큼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업무에 중요한 역할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젠테이션이라는 것은 타인에게 내가 가진 생각을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다. 타인을 설득하는 방법은 대화, 글 등의 다양한 표현 방식이 있는 프리젠테이션은 말과 글, 액션이 모두 통합된 하나의 Show와 같은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무척 중요한 설득 방식의 하나이다.

이렇게 프리젠테이션 강의에 빠질 수 없이 등장하는 것이 파워포인트 활용과 관련된 강의이다. 컴퓨터가 대중화되면서 대부분의 프리젠테이션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인 파워포인트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주로 워드프로세서 등을 이용해 OHP 필름에 인쇄한 내용을 가지고 프리젠테이션을 했다. 하지만 이제 컴퓨터에서 동작되는 전문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해 프리젠테이션할 문서 내용을 보다 효과적이고 비주얼하게 꾸밀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다보니 프리젠테이션 강의에 파워포인트에 대한 내용이 빠질 수 없게 된 것이다.

하지만 프리젠테이션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파워포인트가 아니다. 실제 프리젠테이션은 발표자의 말과 행동에 의해서 진행된다. 파워포인트의 문서는 발표자의 말과 행동을 강조해주고 포장해주는 수단에 불과하다. 그런 이유로 프리젠테이션 스킬의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내용을 어떻게 발표하느냐 하는 그 내용에 있다. 우리는 흔히 프리젠테이션을 잘 한다고 하면 파워포인트를 잘 다루고 파워포인트 문서를 화려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프리젠테이션의 능력은 파워포인트 활용법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발표할 내용을 얼마나 조리있고 체계적, 논리적으로 풀어서 설명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러한 발표에 있어 파워포인트는 발표자의 생각을 보다 비주얼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해줄 수 있는 도구이자 자료인 것이다. 그 이상이 아니다. 프리젠테이션 스킬은 파워포인트를 잘 다룰 수 있는 IT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프리젠테이션할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 내용을 청중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IT 능력은 개인이 가진 능력을 보다 빛나게 해주는 도구일 뿐 목적이 아니다.

그래서 항상 프리젠테이션 강의를 할 때 난 수강생에게 이런 말을 해준다.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컴퓨터 활용 능력은 도구일 뿐이지 목적은 아니다.” 컴퓨터 사용 능력, IT 기술은 단지 도구일 뿐이다. 이러한 기술과 능력이 아무리 뛰어나다 할지라도 그것이 업무 평가의 주요인은 아니라는 말이다. 회사에서 인정받는 핵심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본연의 업무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그 능력을 보다 빛나게 해주는 도구가 바로 IT 기술인 것이다. 프리젠테이션에도 이러한 법칙은 100% 들어 맞는다. 업무 특성상 프리젠테이션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라면 파워포인트 사용법을 먼저 익히려 들지 말고 프리젠테이션할 내용에 대한 완벽한 숙지와 이해 그리고 그 내용을 청중에게 어떻게 전달하는 것이 좋을지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이 가장 우선시 해야 할 내용인 것이다. 그 이후에 파워포인트 활용법을 배우는 것이 순서이다.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된다.

맛있는 음식은 굳이 데코레이션을 하지 않아도 맛있다. 단, 가족이 아닌 타인 또는 대중에게 선보이거나 돈을 받고 팔려고 할 때에는 데코레이션이 필수다.
by oojoo | 2006/07/22 00:00 | HR | 트랙백(1)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3748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원하는데로다이룰테다 at 2007/06/16 00:56

제목 : 회사생활 잘 하려면 프리젠테이션 스킬이 필요
대기업의 IT 관련 강의에 있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약방의 감초와 같은 주제는 “프리젠테이션 스킬”이다. 프리젠테이션 강의는 4~5년 전만 해도 지금처럼 큰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하지만 지금 왠만한 기업체 강의에 있어 프리젠테이션 관련 강의는 빠지지 않고 등장한다. 프리젠테이션 강의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것은 기업에서 그만큼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업무에 중요한 역할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젠테이션이라는 것은 타인에게 내가 가진......more

Commented by 冷箭 at 2006/07/24 08:57
파워포인트 사용법 보다 내용에 대한 완벽한 숙지와 이해에 적극 동의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