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업무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컴퓨터 스킬

지난 2002년 통계청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6세 이상의 인구 중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인구가 63%나 되었다. 이미 2년 전에 국민 과반수 이상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컴퓨터는 누구나 다룰 수 있는 도구가 된 것이다. 특히나 업직종에 구분없이 컴퓨터는 업무의 능률을 향상시켜주는 사무용 기기로 이미 자리를 잡은지 오래다. 물론 세상에는 다양한 분야의 직업이 있다. 어떤 직업은 문명의 이기인 컴퓨터나 인터넷과 전혀 무관한 것이 있는가 하면, 컴퓨터 없이는 업무 진행조차 될 수 없는 직업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직업에 컴퓨터는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으며 특히 사무직 종사자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사무기기가 되었다.

학교에서는 주로 리포트를 작성하기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정리하고, 리포트를 작성하는 용도로 이용한 컴퓨터가 회사에서는 어떠한 용도로 사용될까? 구석기 시대에 문명의 수준에 따라 돌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작업의 수준과 종류가 다른 것처럼 컴퓨터 역시 마찬가지이다.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의 수준에 따라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은 크게 차이가 나기 마련이다.

기본적으로 컴퓨터는 제안서, 업무보고서, 기안문 등의 문서를 작성하는 용도로 이용된다.(파워포인트, MS워드) 또 복잡한 데이터를 정렬하고 계산, 평가하여 보기 좋은 그래프로 출력해주는 용도로 이용되기도 한다.(엑셀, SPSS) 물론 업무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검색하기 위한 정보기기로 사용될 수도 있다.(인터넷)

이러한 사무 자동화 기능은 사무용 컴퓨터의 가장 기본적인 용도라 할 수 있다. 기본적인 기능만 숙지하고 있어서는 업무의 달인이 되기에는 부족하다. 회사에서의 PC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일 뿐 아니라 개인의 일정과 업무를 관리해주는 훌륭한 어시스턴트이기도 하다. 과거 PC가 사용되지 않을 때에는 사내에서 업무 협조나 협의가 필요할 때 회의를 하거나 전화통화, 담배 한 대 피우며 잡담 등을 하며 커뮤니케이션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자우편, 메신저 등을 이용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일부 회사에서는 사내 인트라넷을 이용하기도 한다. 어떤 일이든 혼자서는 할 수 없다. 2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는 곳에서는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업무 능력이기 때문에 이같은 다양한 전자 커뮤니케이션 툴에 대한 사용법을 숙지하고 있지 못하면 회사 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이다. 특히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보다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업무 진행에 큰 장점이 될 것은 자명한 일이다.

또한 컴퓨터는 깜빡하고 넘어가는 사소하고 중요한 여러가지 업무들을 정리해주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인간의 부족한 기억력을 충족시켜주고 흩어진 일감들을 체계적으로 배열하고 정돈해줄 수 있는 기능을 컴퓨터는 가지고 있다. 아웃룩과 같은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반복적으로 진행되는 일 뿐만 아니라 갑작스럽게 주어지는 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아니다. 상사는 물론 여러 부서에서 협업 요청이 들어오다보면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일정 관리, 시간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소위 ‘빵구’가 나는 일들이 펑펑 발생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실수는 곧 무능한 사원으로 전락하는데 일조하게 된다. 이러한 부족한 인간의 기억력과 혼돈된 머리속을 정리해줄 수 있는 것 또한 컴퓨터가 할 수 있다.

오늘도 전 세계에서는 수 십 종류의 컴퓨터용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들은 컴퓨터를 업무나 생활에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실타래처럼 엉킨 생각이나 떠오르지 않는 아이디어를 정리해주고 발상의 전환을 꾀하게 해주는 생각의 기술 중 하나인 마인드맵 역시도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보다 편리하게 체험해볼 수 있다.

반드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법만을 능숙하게 익히는 것이 취업을 준비하는 컴퓨터 학습의 방법은 아니다. 여러 종류의 소프트웨어와 널리 사용되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과 사용법을 능숙하게 숙지하는 것 또한 취업을 위한 컴퓨터 학습에 소홀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by oojoo | 2006/07/16 22:50 | HR | 트랙백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37123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