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일 잘하는 사람은 뛰어난 정리 기술이 있다.
일 잘 하는 사람은 남다르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무얼까? 우선 맡은 업무가 주어졌을 때 업무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것이 다르다. 즉 주어진 정보에 대한 입력이 남다른 것이다. 물론 처리 속도 역시 다르다. 입력되는 정보의 정확성과 이해가 남다르기 때문에 처리 역시도 남다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일 잘하는 사람은 어떻게 업무를 이해하고 정리할까? 그 비결은 무엇일까?

내가 잘 아는 지인은 헤드헌터라는 업무 특성 상 많은 구직자를 만난다고 한다. 구직자와의 첫 만남과 함께 이력과 경력 사항을 확인하고 원하는 기업과 업무를 파악한다. 이후 구인기업을 물색한 후에 적당한 일자리와 매칭을 시켜 면접을 알선해준다. 이렇게 수 백명의 구직자에게 취업을 중계해주면서 기억에 남는 몇 명의 구직자가 있다고 했다. 이들 구직자들의 공통점은 첫 면담 시에 노트를 꺼내들고 열심히 필기한다는 것이라고 한다. 대화 내용을 필기하면서 꼼꼼히 회의 내용을 기록하고 있었다. 이들 구직자는 물론 첫 번째 구인기업과의 미팅 시에 고액 연봉으로 입사를 했다고 한다.

나 역시도 일전 강의를 한 창 하던 때에는 고객사나 수강생들과의 미팅이 잦았다. 이러한 미팅 시에 유독 노트를 꺼내들고 필기하면서 미팅에 임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이같이 항상 필기와 노트에 정성을 들이는 사람은 남다르다. 대화한 내용을 정리해서 필기함으로써 기록이 남기 때문에 추후 커뮤니케이션의 오류에 대한 오해의 소지가 없다. 게다가 이렇게 노트하는 사람들은 주변의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여 입력을 하기 때문에 정보에 대한 분석력과 정리 능력이 우수하다. 이러한 정리력은 곧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빠르게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면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만큼 방대한 양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그저 내 컴퓨터에 저장해두고 보관하는 것만으로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뛰어난 비즈니스맨이 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정리하는 기술과 능력을 필요로 한다. 수 많은 정보 중에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추리고 불필요한 것은 삭제하는 것이 정리 기술의 핵심이다. 많은 정보는 바람직한 것이 아니다. 가공되지 않은 정보는 정보가 아니다. 정보는 구조조정을 통해 정리되어 핵심적인 정보로 가공되어야 비로서 정보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비즈니스맨에게는 정보를 제대로 확보하고 있는 것이 업무 능력에 중요한 핵심 기술인 것이다. 정보는 비단 외부에서만 나오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수 많은 아이디어와 아이템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이렇게 떠오르는 발상 또한 분류해서 노트를 하고 정리한다면 그것이 훌륭한 정보가 되기 마련이다. 실제 이러한 노트와 메모를 이용해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경우도 많다. 메모와 노트를 효율적으로 하는 기술에 대한 다양한 서적도 시판되고 있다. 노트와 메모도 단지 생각을 끄적거리는 것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노트, 메모의 핵심 기술은 정리이다. 즉 메모한 내용을 분류별로 정리하고 관리하는 것이 핵심인 것이다. 노트만 해두고 정작 필요할 때 사용하지 못한다면 노트가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

다행히도 이러한 노트와 메모 그리고 정리의 기술은 컴퓨터의 도입과 함께 더욱 편리해졌다. 포스트잇을 사용하지 않아도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스트잇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다 쉽고 편리하게 메노를 할 수 있다. 게다가 컴퓨터에서 메모한 내용은 빠르고 손쉽게 검색할 수 있고 분류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다. 메모를 주기적으로 노트에 하게 되면 1년이 지나면 금새 여러 권의 수첩이 쌓이게 된다. 이렇게 쌓인 수첩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기란 수월하지 않다. 하지만 컴퓨터를 이용하면 수 초만에 특정한 단어를 이용해 원하는 메모를 검색할 수 있다. 게다가 메모는 무한정 복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메모를 여러 방법으로 분류해서 필요로 하는 내용을 그때그때 참고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머리 속의 생각과 아이디어 그리고 외부의 정보는 내게 맞는 형태로 정리하고 관리해야만 진정한 내 것이 되는 것이다. 구직활동을 하면서 여러 채용 사이트를 서핑하며 채용공고를 검색할 때도 이러한 정리의 기술을 이용해보자. 관심있는 채용공고를 분류해서 정리하고 입사지원서 역시 구인기업별로 정리해서 보관해보자. 이러한 작은 시작이 추후 입사한 후에 성공적인 비즈니스맨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금바로 노트와 필기도구를 챙겨두자. 하루하루의 생각을 노트에 정리해두자. 컴퓨터를 많이 사용한다면 컴퓨터에 이러한 생각을 정리해두어도 좋다. 디지털로 정리된 메모는 반드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해두어야 정작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작은 습관이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하는데 큰 기쁨과 도움을 줄 것이다.
by oojoo | 2006/05/10 21:43 | HR | 트랙백(2) | 핑백(1) | 덧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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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cked from 버리야 날자′˚³。 at 2006/05/10 22:25

제목 : 메모하는 습관, 정리를 잘 하는 사람이 성공한다고 ..
내가 생각하는 나는 정리는 매우 열심히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강의에서건 나는 적느라 정신없는걸 보면 말이다 난 기억력이 좋지 못해서 한번 들은건 아무리 감동받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절대 기억에 남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들은 내용을 빠짐없이 적으려 노력한다. 다이어리에 주로 적는데 올해 초에 산 다이어리가 벌써 한권을 다 써간다. 조만간 다시 사야할듯 싶다. 체계적인 정리를 하지는 않지만, 예쁘게 꾸미지는 못해서 매번 맘에 들지 않는다. 나만의.....more

Tracked from Confluence: .. at 2006/05/12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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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ed at be scientific. :.. at 2007/08/15 10:19

... 2(아날로거에게 적용), 3(장단점비교)다이어리를 매니저로 활용하라#생각을 정리하는 방법.likejazz, 메모광 / 아날로그 기록의 디지털화 과정.일 잘하는 사람은 뛰어난 정리기술이 있다. / 메모보다 정리가 중요!메모의 기술 / 정리정보관리관련 도서정보의 통합 / c also 트랙백 ... more

Commented by 버리 at 2006/05/10 22:11
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저에게 지금 딱 필요한 말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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