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취업할 회사에 대한 정보검색법
지난번 칼럼 [채용공고를 알아야 취업문이 넓어진다.]에서 취업 준비에 있어 ‘입사지원할 회사에 대한 철저한 정보검색’은 반드시 구직자가 입사지원 전에 숙지하고 있어야 할 내용이라고 언급했었다. 이후 많은 구직자분들께서 구체적으로 해당 회사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확인해야 하는지 물어와 다시 한번 이 내용에 대해 확인해보려 한다.

구직자가 알아야 할 회사에 대한 정보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력서를 제출하기 전에 알아야 할 회사 정보와 면접을 앞두고 알아야 할 회사 정보가 그것이다. 입사지원하기 전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내가 해당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맞는지, 내게 적합한 회사인지, 어떻게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해당 회사에 맞게 포장할 것인지…’ 등을 정리하기 위함이다. 그런만큼 해당 회사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나 자료검색을 할 필요는 없다. 만일 면접의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는다면 불필요하게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시간 낭비를 해가며 검색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다음으로 서류 합격이 된 후 면접을 하게 되었다면 이제 해당 회사에 대한 보다 철저한 자료검색과 분석이 필요하다. 면접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해당 회사에 대한 입사지원 전보다 더 자세한 정보를 사전에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검색하고 분석하는 구체적인 방안들은 무엇일까?

▪ 입사 전에 확인할 회사정보
1.
자본금, 매출규모, 직원수 등의 정보
대부분의 구직자가 당장의 취업이 급해 ‘나’를 기준으로 직장을 맞추기 보다는 ‘회사’를 기준으로 자신을 맞추는 경향이 많다. 이는 마치 대학에 입학할 때 자신의 적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학과를 선택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입사 지원서를 내기 전에 최소한 해당 회사의 자본금과 직원수, 매출규모 등을 파악하여 회사의 규모는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사한지 1년도 되지 않은 신입사원들의 이직, 퇴직이 잦은 이유도 바로 이렇게 회사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철저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무작정 입사지원한 것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회사 규모 등에 대한 정보는 회사 홈페이지의 ‘회사소개’ 혹은 ‘리크루트의 기업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여 찾을 수 있다.

2.지난 채용공고 내용
회사 규모에 대한 파악이 끝나면 해당 회사의 최근 채용공고를 찾아보는 것이다. 왠만한 중견급 이상의 회사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채용공고를 게재하고 있으며 지난 채용공고 또한 이곳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혹은 채용사이트인 스카우트, 잡코리아 등에서도 해당 회사의 지난 채용공고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서 최근 채용공고에 대한 정보를 파악한다면 어떤 부서의 충원이 있었는지, 어떤 목적으로 이번 채용을 진행하는지에 대해 미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3. 회사의 조직도
이제 가장 중요한 것이 남았다. 바로 회사의 조직도이다. 회사마다 조직 구성과 업무부서가 다르다. 그러므로 채용공고에서 어떤 부서의 인력을 채용하는지 파악한 후에는 반드시 회사 홈페이지에서 조직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도를 통해서 해당 부서의 업무역할과 타부서와의 관계 등을 파악하는 것도 해당 부서의 업무특성이나 타부서와의 관계에 대해 확인하고 본인의 이력서를 해당 내용에 맞게 강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면접 전에 파악할 회사정보
1.인재상과 상품정보
면접 전에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인재상이다. 회사에서 추구하는 인재가 어떤 이상과 꿈을 가진 인재인지 판단하고 그에 맞춰 자신을 메이킹해야 한다. 특히 중견기업 이상의 규모를 가진 회사라면 더더욱 인재상에 대한 사전 정보 확인은 필수적이다. 그 외에도 교육이나 복리후생 등에 대한 정보는 기본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첫 면접 시에 복리후생 등에 대한 물어보는 것은 인사담당자에게 좋은 점수를 받기 보다는 감점의 요인이 된다.

아울러 확인할 사항은 회사의 주력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분석이다. 어떤 종류의 상품, 서비스를 판매 or 제조하고 있고 회사의 매출이 어떤 상품에서 가장 큰 포지셔닝을 취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될 내용들이다. 입사하려는 회사에서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지 알고 면접에 임하면 면접관의 질문에 만점짜리 대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홈페이지의 공지사항
최근에 대부분의 회사는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에서 공지사항이나 게시판 등을 보면 최근 회사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회사의 최근 형편과 문제점, 이슈 등에 대해 파악을 하게 되면 면접 시에 이와 관련된 질문을 받을 때 보다 유연하게 답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 되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해결 방안이나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는 것도 면접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3.언론 보도자료
뉴스 사이트나 구글 등의 검색엔진을 이용해 해당 회사에 대한 최근 정보는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언론에 보도자료를 낼 정도의 회사가 아니라면 회사 홈페이지의 게시판에 등록된 글을 꼼꼼하게 읽도록 한다.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회사가 최근 추구하는 방향과 사업계획 등에 대해 파악할 수 있고 이 정보는 면접에 큰 정보를 줄 수 있다. 또한 만일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는 회사라면 랭킹 사이트를 통해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가 어느정도의 인지도가 있고 경쟁사는 어떤 곳이 있는지 정도는 확인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해당 회사의 경쟁회사도 알지 못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은 군복도 입지 않고 전쟁터에 뛰어드는 것이나 다를바 없다.
by oojoo | 2006/03/10 21:11 | HR | 트랙백(1) | 덧글(1)
트랙백 주소 : http://oojoo.egloos.com/tb/127926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Dark_Type의 비.. at 2006/03/10 23:24

제목 : 에 그냥 제가 참고하기 위해서 트렉백 =ㅅ=
[HR]취업할 회사에 대한 정보검색법 에 그냥 제가 참고하기 위해서 트렉백 =ㅅ= 글이 좋더라구요 =ㅅ=.....more

Commented by Dark_Type at 2006/03/10 23:25
트렉백 합니다~. 두고두고 읽어야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